카테고리 없음

[스크랩] 건강하게 오래사는 확실한 방법

산 그리고 바다 2008. 12. 22. 13:26

식생활 개선, 노화 방지, 암 예방 등에 중점을 두고 강의하겠습니다. 여러분, 의사들이 유식할 것 같죠? 하지만 굉장히 무식해요. 그들도 병에 대해서 두려움을 갖고 있기 때문에 자신의 몸은 진찰을 안 하려고 합니다. 자기 몸 건강관리도 잘 안 해요. 평생 엑스레이 한 번 안 찍는 의사도 있어요. 저도 그런 무식한 의사들 범주에 속해서 만 6년 전에 대장암 진단을 받았습니다.

내시경을 하는데 대장에 주먹만 한 암 덩이가 보이더라고요. 상행결장에 암이 생겨서 수술 날짜 잡고 기다리는데, 왼쪽 콩팥에서도 암이 발견되었다고 했어요. 두 군데 동시에 수술해야 했고, 길어야 3개월 산다고 했어요. 유서도 썼죠. 수술은 6~7시간 걸리는 대수술이었고 기적을 바라기도 힘들었습니다. 그런데 다행히도 두 군데 암이 서로 전이가 되지 않아서 수술 후 6개월간 항암 치료를 했고 열심히 긍정적으로 생활해서 지금 이렇게 여러분들 앞에 서 있습니다.

사람은 누구나 늙습니다. 젊음은 영원하지 않죠. 그렇다면 우리는 왜 늙어야 하는가? 본격적인 강의에 앞서 노화에 대한 설명을 먼저 하겠습니다. 노화에 대한 학설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그중 첫 번째는 유전자가 닳아 없어져 죽는다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시간이 지나면 신경과 내분비계의 자극이 전반적으로 약화된다는 것이고, 세 번째는 산다는 것 자체가 우리를 늙게 한다는 ‘마모이론’입니다. 네 번째는 수많은 독소와 노폐물이 쌓여 몸을 구성하는 요소가 망가진다는 학설입니다.

저는 과거에 곱창을 매우 좋아했어요. 저녁으로 곱창을 먹고 소주, 맥주도 한잔씩 했죠. 매일 그 낙으로 살았는데, 그러다 보니까 저의 대장 속에는 찌꺼기가 축적됐고 그것이 독성을 일으켰어요. 그것들이 정상 세포를 자극해 결국 암이 된 거지요. 다섯 번째로 설명하고자 하는 학설은 ‘활성화 산소 이론’으로 몸에 쌓이는 유해산소의 산화제가 신체기관과 DNA를 손상시켜 늙게 만든다는 것입니다. 그 외에도 인간은 1억8천만kcal 이상을 가지고 태어나는데 나이가 들면 그 칼로리를 점점 소모해서 죽는다는 이론 등이 있습니다.

요즘 마라톤 하시는 분들 많죠? 저는 무리하게 마라톤 하는 사람들을 보면 빨리 죽고 싶어 안달하는 사람들로밖에 안 보여요. 마라톤을 하면 칼로리를 엄청나게 소비하게 됩니다. 자기 몸이 감당하기 어려운 격한 운동을 하는 것은 수명을 단축하는 행동입니다.

30살 젊어지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젊음을 되찾는 방법 중 가장 쉬운 방법은 비타민을 섭취하는 거죠. 시중에 파는 종합비타민제 한 가지 이상은 꼭 드세요. 그리고 그보다는 조금 노력해야 하는 비교적 손쉬운 방법도 알려드리죠. 우선 일광욕을 적당히 하고 아침 식사를 꼭 하시고 토마토, 녹차를 드세요. 그리고 성행위는 적당히 하세요. 조선시대 왕들의 평균 수명이 43.5세였답니다. 왜 그렇게 일찍 죽었느냐? 운동은 안 하고 성행위만 너무 많이 했기 때문이에요.

그다음은 쉽지도 어렵지도 않은 방법을 알려드리죠. 우선 저지방 식생활을 해야 합니다. 고기는 제발 많이 드시지 마세요. 그리고 규칙적인 숙면을 하고 자신의 몸에 대해 공부를 하세요. 적어도 자기 가문에 어떤 병력이 있는지는 알아야 합니다. 자신의 어머니와 언니가 유방암이면 꼭 정기검진을 받으세요. 암이 잘 발생할 수 있는 인자가 있기 때문에 암에 걸릴 확률이 높은 겁니다. 이제 젊어지기 위한 약간 어려운 방법을 말할게요.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리고, 체력을 단련해야 합니다. 일주일에 30분 이상 3번 정도 운동하세요. 대단한 운동은 필요 없어요. 걷기가 좋습니다. 자신의 건강 상태에 관심을 갖고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사교 모임을 만드는 것도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어려운 방법으로 넘어가면, 혈압을 낮게 유지해야 하고 금연을 해야 하며 이상적인 몸무게를 유지해야 합니다. 또 스트레스를 줄여야 합니다. 1년에 큰일을 3번 이상 겪으면 30년 이상 늙을 수 있습니다. 여러분, 쉬운 것부터 하나씩 단계를 높여 실천에 옮겨보세요.
저는 주변 사람들에게 돈 많이 벌면 신선한 공기, 맑은 물, 밝은 햇빛을 찾아가라고 말해요. 이제 더 이상 도시에는 그 세 가지가 없어요. 보통 해발 7백~8백m 이상 되는 곳, 용평 같은 곳인데 돈 들여서라도 그런 곳을 찾아가야 하는 거죠. 최소한 한 달에 하루 이틀 정도라도 산에 가서 몸과 폐를 깨끗이 해야 합니다.

그 누구의 몸에서도 암세포가 자랄 수 있어요. 몸에서는 하루에도 수없이 많은 세포가 발생하고 없어지는 걸 반복하는데 새 세포는 생겨나서 10일 정도 되면 죽어요. 그런데 고기 같은 것을 많이 먹으면 흡수되는 칼로리가 넘쳐나서, 마땅히 역할을 다하고 죽어 나가야 하는 세포들이 죽지 않고 버티는 거예요, 비실비실한 상태로. 그것이 초기 암세포가 되는 겁니다.

고기를 많이 먹으면 몸의 모든 혈관에 찌꺼기가 쌓여가고 기름띠가 생겨 혈관이 좁아지는데 그러면 심근경색 등이 일어나고 갑자기 쓰러져 반신불수나 언어장애가 일어나거나 사망에 이르기도 합니다. 요즘은 20~30대에게도 심근경색이 일어납니다. 젊은이들이 좋아하는 패스트푸드도 혈관을 막는 요인이죠. 햄버거나 감자튀김 좋아하는 부시 대통령이나 클린턴 대통령은 심장 혈관 기관이 안 좋다고 해요.

젊게 살려면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 즉 배변을 원활하게 하는 음식을 먹어야 해요. 저는 매일 묽은 고구마를 먹습니다. 아침에 물고구마 한 개, 감자 반 개, 옥수수 1/3토막, 당근과 오이 반 쪽, 토마토 반 개, 이렇게 먹습니다. 꼭 밥만이 식사가 되는 건 아니에요. 아무튼 아침은 꼭 드세요. 그리고 음식을 먹을 때 될 수 있으면 열을 가하지 않은 것으로 먹도록 하세요. 튀긴 것이나 그릴에 구운 것 등에는 트랜스 지방이 많이 포함돼 있죠.

제가 지금부터 여러분에게 ‘베스트 푸드’ 10가지를 소개하겠습니다. 마늘, 토마토, 시금치, 양배추, 콩, 당근, 케일, 녹차, 가지, 생강입니다. 이 중에 3가지가 특히 좋은데, 바로 가지, 마늘, 생강이죠. 또 이 중에서도 제가 추천하고 싶은 건 가지예요. 가지를 생으로 질근질근 씹어보면, 이상야릇하게 톡 쏘는 맛이 나는데 거기에 특수 식물성 영양소가 들어 있어서 그렇습니다.

저는 집에서 밥 먹을 때 가지나물을 꼭 먹습니다. 여성분들 중 변비로 고생하시는 분들 많죠. 변비 때문에 관장하러 병원 가는 분들도 있어요. 관장하는 것은 좋지 않은 독소를 몸 안에 집어넣는 거나 다름없어요. 관장을 자꾸 하다 보면, 그게 버릇처럼 돼서 뱃속의 장기가 그냥 쉬어버려요. 연동운동을 해서 배변하고 대사가 이루어지는데, 몸이 꿈쩍도 안 하려고 하니 변비가 더 심해져요. 그런데 심각한 변비도 가지를 먹으면 다 해결됩니다. 가지 드시고, 물 많이 마시면 다음날 편하게 화장실 갈 수 있어요. 위와 장에서 가지가 3배 정도 불어 몸속 찌꺼기들을 전부 청소해 밖으로 끌고 나오죠.

가지 다음으로 추천하는 식품은 마늘인데, 마늘을 먹는 제일 좋은 방법은 장아찌를 해 먹는 거예요. 간장에 식초를 조금 넣고 담가놓았다가 먹으면 되는데 남편들 ‘힘 못 쓸 때’ 챙겨주면 최고죠. 1주일에 2번 정도는 꼭 먹도록 하세요. 마늘에 있는 알리신이라는 성분이 소화기 계통 암이나 콩팥암에 걸릴 확률을 36% 정도 낮춰줍니다. 세 번째 추천 음식은 생강입니다. 아침, 점심, 저녁에 생강차 한 잔씩 끓여 드시면 젊어져요. 제가 이런 것들을 좀더 일찍 실천했다면 암에 걸리지 않았겠죠.

블루 푸드가 좋다고 또 그것만 드시면 안 됩니다. 블루 컬러 음식을 포함해 다섯 가지 컬러 음식을 골고루 섭취하도록 노력해야 해요. 사과·체리·고추·수박·토마토·딸기 같은 레드 컬러 음식은 기억력 향상과 심장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당근·늙은 호박·고구마·근대 같은 옐로 컬러 음식은 심장 건강과 암 발병을 감소시키는 데 효과가 있어요. 청포도·키위·대두·양배추·녹차 등 그린 컬러 음식, 무·버섯·생강·마늘 등 화이트 컬러 음식도 골고루 섭취해야 합니다.

효소가 많이 포함된 음식이 좋습니다. 청국장, 된장, 김치, 요구르트도 많이 드세요. 제가 청국장이 좋은 걸 절실히 느낀 것은 암 제거 수술을 하고 항암 치료할 때예요. 6개월간 총 10회 항암 치료를 하는데, 한 3~4회 되니까 너무 힘들어서 진짜 도망가고 싶더라고요. 살도 15kg 이상 빠지고, 음식은 하나도 못 넘기겠고… 뭘 먹어도 구역질부터 날 때였는데, 어려서 어머님이 해주시던 연두부 넣은 청국장이 너무 생각나더라고요. 그래서 이모님께 전화를 했더니 만들어 오셨어요. 물도 못 마시던 때였는데, 청국장은 거짓말처럼 술술 넘어가는 거예요. 그 이후로 건강을 되찾은 지금까지도 저는 청국장을 아주 많이 자주 끓여 먹고 있습니다.

너무나 많은 논문에서 왜 콩이 좋은가를 증명하고 있어요. 콩을 먹으면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13%나 떨어뜨려주죠. 남성들 전립선암 예방에 최고예요. 왜냐하면 콩에는 천연 에스트로겐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 여성호르몬이 암을 치료하거든요. 청국장에는 단백질, 식물성 지방까지 영양분이 가득 있는데, 변비 개선이나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청국장 많이 먹는 여성분들은 절대로 살 안 쪄요. 그뿐만 아니라 뇌졸중·치매·골다공증·심장병도 예방되고 남편의 정력도 증진해줍니다.

그리고 꼭 강조하고 싶은 건, 아무리 좋은 음식을 먹더라도 제발 끝까지 다 먹지 말고 조금 먼저 숟가락을 내려놓으라는 겁니다. 70% 정도 먹었으면 과감히 숟가락 내려놓으세요. 많이 먹는 건 빨리 죽는 지름길이에요.

바이오에이지(생물학적 연령)를 높이는 방법은 좋은 음식으로 균형 잡힌 식사를 하는 것 외에도 적절한 운동, 스트레스 관리 등이 있어요. 유대인들은 “게으름을 피워라. 배고픔을 즐겨라”라고 말합니다. 우리나라에 1백 세가 넘는 분들이 5백 명 이상 사는 장수촌이 있어요. 지리산, 속리산, 설악산 근방에 있죠. 의사들이 통계를 내봤더니 그들의 생활 습관은 이렇다고 합니다. ‘할 말은 하고 본다. 나는 나, 남은 남, 현실에 순응한다. 오늘 할 일을 내일로 미룬다. 사람을 좋아하고 사교적이다.’

일도 너무 많이 하면 오래 못 산대요. 여러분 이거 한번 생각해보세요. ‘나는 새로운 것을 좋아하는가?’ 좋은 걸 먹고 마시는 것만으로 젊어질 수 없어요. 정서적으로 젊게 살아야 합니다. 우중충한 것만 입지 말고 남자 분들도 핑크색, 붉은색 옷 입으세요, 예쁜 색 넥타이 하시고. 정서적으로 젊다는 게 얼마나 중요한데요.부부끼리 아이스크림 하나 먹으면서 손잡고 걸어보기도 하고, 데이트 좀 하세요. 그럼 두 분이 함께 7년씩은 젊어지는 거예요.

책도 좀 사 보시고, 젊고 매력적인 여자가 앞으로 지나가면 고개를 홱 돌리진 말고(웃음), 그냥 보세요. 매력적이구나 하고 그냥 봐야 젊어지는 거예요. 그리고 여러분은 식사할 때 맛있다고 느끼나요? 아내가 밥 해주면 제발 칭찬 좀 해주고 드세요. 부인이 미장원 다녀오면 예쁘다고 말도 좀 해주고요. 표현 잘 안 하고, 말도 안 하는 무심한 남편과 살면 부인도 늙고 남편도 늙어요. 그리고 여러분들은 인터넷을 사용하시나요? 스포츠를 좋아하나요? 최근 여행을 떠난 적은 있나요?

제발 인생을 즐기세요. 젊고 자신 있는 모습이 되고 유쾌한 기분으로 사세요.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실천하시고, 항상 꿈을 꾸세요. 그러면서 감동체질을 만드는 거예요. 우리나라 사람들은 체질적으로 표현을 너무 못해요. “오호! 으아! 대단해! 멋있어! 아름다워! 사랑해!” 이런 표현을 제발 좀 하자고요. 그래야 젊어져요.

이제 다시 한 번 중요한 것을 쭉~ 정리해볼게요. 일단 일상에서 호흡을 느리고 깊게 하는 습관을 들이세요. 숨을 깊게 들이마셨다가 천천히 내쉬는 것이 장수의 비결이에요. 잠이 오거나 피곤하면 꼭 이렇게 해보세요. 아울러 생활공간의 온도는 좀 서늘하게 유지하는 게 좋아요. 특히 남성분들에게 좋습니다. 또 너무 과격한 운동은 하지 마시고 성격이 조급하면 고치세요. 행복하고 긍정적인 생각을 많이 하는 것도 매우 중요해요. 기름진 음식과 붉은 고기를 피하고, 신선한 야채와 제철 과일을 드시고, 평소 먹는 양의 70%만 드세요. 일할 땐 열심히 일하고 숙면 취하면 건강하게 오래 살 수 있습니다.

 

 

 

 

 

 


출처 : º……핑크Doll린 보물창고……º
글쓴이 : 핑크Doll린 원글보기
메모 :